자격증 정보

경비지도사 자격증 전망 취업 연봉 총정리

※§º◎◈¶ㅁ 2022. 6. 3. 18:05

경비지도사의 장점들이 알려지면서 이에 관심을 갖는 연령대도 다양해지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경비지도사의 전망과 더불어 취업, 종류, 연봉 등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하시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경비지도사란?

사회가 변하면서 범죄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경찰력을 보완해주는 민간경비의 경비원, 즉 사람의 신변을 보호하고 국가의 중요시설들을 방호하며, 시설에 대한 안전 업무를 담당하는 경비원을 관리하고 감독하는 사람을 경비지도사라고 합니다. 

 

주택관리사 시험 전망 연봉 업무 총정리

 

주택관리사 시험 전망 연봉 업무 총정리

주택관리사는 앞으로의 전망이 좋은 직업이기 때문에 공인중개사와 더불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시험에 관한 정보와 연봉, 맡게 되는 업무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h777.tistory.com

 

경비지도사의 종류

경비지도사는 일반경비지도사와​ 기계경비지도사로 구분됩니다.

 

▶일반경비지도사

  • 시설경비 : 경비를 필요로 하는 시설 및 장소에서의 도난 · 화재 그 밖의 혼잡 등으로 인한 위험 발생을 방지하는 업무
  • 호송 경비 : 운반 중에 있는 현금 · 유가증권 · 귀금속 · 상품 그 밖의 물건에 대하여 도난 · 화재 등 발생을 방지하는 업무
  • 신변보호 : 사람의 생명이나 신체에 대한 유해 발생을 방지하고 그 신변을 보호하는 업무
  • 특수경비 : 비공항(항공기를 포함) 등 국가 중요시설의 경비 및 도난 · 화재 그 밖의 발생을 방지하는 업무

 

▶기계경비지도사 (방범 · 보호)

  • 기계경비의 필요성이 증가되어 현재 150개 기계경비업체가 활동 중에 있고 이러한 기계경비업체의 경비원에 대하여 전문적 지식을 전수 및 지도 · 감독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 경비대상시설에 설치한 기기에 감지 · 송신된 정보를 그 경비대상시설 외의 장소에 설치한 관제시설로 수신해 도난 · 화재 등을 방지하는 업무를 합니다. 
 

경비지도사의 전망

 

사회 범죄 증가로 안전에 대한 인식이 사회 전반적으로 높아지면서 경비업에 대한 역할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고 해당 인력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경비업법에는 매달 일반경비원 및 특수경비원이 매달 받아야 하는 의무 교육시간을 정해 교육을 하도록 규정하고 있는데 경비지도사 자격증 소지자는 따로 외부 지도사를 초청할 필요 없이 바로 실무 교육이 가능하기 때문에 관련 기업에서 선호도가 높습니다. 또한 국가 및 각 지방자치단체를 통한 각종 경비업 관련 정책들이 꾸준히 추가되고 있어서 경비지도사의 역할도 증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취업

20대에서 30대라면 대형 보안회사 취업이 유망합니다. 이러한 곳은 대부분 경비지도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고 회사 내에서도 경비지도사 취득을 독려하고 있기 때문에 취업 시 경비지도사 자격 유무와 동시에 경비 관련 경력이 중요합니다.

40대에서 60대의 경우에는 아파트 관리소장이나 경비원으로 취업을 할 때 용이한데요. 갈수록 경비원의 채용 수준이 높아지고 구직자들이 늘어나 일반 경비원이라고 하더라도 경비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봉

경비지도사의 연봉은 평균 2,800만 원 정도입니다. 하지만 고용된 업체와 개인의 경력 및 능력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경비지도사 시험 난이도 과목 일정

 

경비지도사 시험 난이도 과목 일정

경비지도사를 준비하면서 가장 걱정되고 부담이 되는 것은 아무래도 시험의 난이도입니다. 응시자에 따라 누구에게는 쉽게 또는 어렵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지금부터 시험의 난이도, 과목들과

ch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