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비염에 좋은 음식 만성 알레르기 환절기

by ※§º◎◈¶ㅁ 2022. 1. 3.

티슈로-코를-막고-있는-여성
비염

오늘은 비염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추운 겨울은 비염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참 곤혹스러운 계절입니다. 시도 때도 없이 흐르는 콧물을 비롯해 번갈아가며 막히는 코막힘, 코가 간질거리며 나오는 재채기까지 사회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 불편한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비염은 간단히 말하자면 콧속 점막에 염증이 생겨서 발생하는 질환인데요. 호흡에도 불편을 주고 숙면을 방해하며 집중력도 저하시키기 때문에 전반적인 삶의 질을 떨어뜨립니다. 

많은 분들이 환절기 코감기와 헷갈리기 쉬운데 별다른 증상 없이 일주일 이상 지속된다면 알레르기 비염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이렇게 비염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할 때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만성비염이 될 수 있는데 이는 인후두염이나 결막염, 누낭염, 중이염 등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염에 좋은 음식



작두콩

 

작두콩은 비염에 좋기로 널리 알려져 있는 식품입니다. 많은 분들께서 비염에 좋은 차라고 하여 작두콩차도 많이 드시는데요. 일반 콩보다 비타민의 함량이 매우 풍부해서 비염 예방은 물론 축농증은 과 기침, 기관지염, 각종 호흡기 질환에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더운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냉한 몸을 따뜻하게 해 주어 만성비염이 있으신 분들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도라지

 

사포닌 성분이 많은 도라지는 노폐물을 제거하는 기능이 탁월해서 콧속 점막을 깨끗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써 염증이 생기는 것을 억제하고 콧속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어 비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배와 함께 즙이나 청을 만들어 먹게 되면 도라지의 쓴 맛을 배의 단 맛이 중화해주어 먹기에도 좋고 효과도 배가 된다고 합니다. 


 

 

수세미

 

수세미는 이미 해외에서는 비염을 치료하는데 사용되고 있을 만큼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이는 수세미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트리테르페노이드’ 성분 때문인데요. 각종 호흡기 질환을 예방해주고 개선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폐가 약해서 생기는 천식이나 축농증, 비염에 민간요법으로도 사용했는데 성질이 차기 때문에 몸이 냉하거나 소화기관이 약한 분들은 수세미 섭취 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대추

 

대추는 감초와 함께 먹으면 효과가 더욱 좋은데요. 콧속 점막의 염증을 진정시키면서 가라앉혀주어 비염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 외에도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면 면역력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주어서 환절기에 자주 발생하는 감기를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생강

 

생강에 함유된 진저롤 성분은 가래를 가라앉히고 기침과 가래를 줄여주며 호흡기 점막에 이로운 작용을 하여 외부에서 유입되는 감염에 대해 방패막의 역할을 합니다. 또한 코 점막을 튼튼하게 해 주기 때문에 알레르기 비염은 물론 만성비염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평소 따뜻한 생강차를 자주 마셔주면 비염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외에도 평소 손을 깨끗이 씻고 급격한 온도 변화의 환경과 먼지가 많은 곳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비염을 유발하는 담배나 스트레스, 피로 등도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작두콩차 효능 및 부작용 주의사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