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순환이 안되면 우리 몸에서는 여러 가지 신호를 보내오는데요. 대부분 가볍게 지나치기 쉽습니다. 하지만 이런 신호들을 간과할 경우 자칫 큰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혈액순환이 안될 때 증상들과 더불어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들도 알아보겠습니다.
혈액은 산소와 영양소를 우리 몸의 필요한 곳에 실어 나릅니다. 혈액순환이 잘 되려면 혈관 확장이 잘 되면서 혈액의 흐름이 좋아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들이 원활하지 않으면 많은 혈관 질환들이 생기게 됩니다.
고지혈증 당뇨 고혈압 환자들이 가장 많이 호소하는 증상이 혈액순환이 안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혈액이 탁하고 진득해지고 혈관이 딱딱하며 좁으면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혈액순환의 중심인 심장이 동맥혈을 잘 밀어내고 정맥혈을 빨아들이면서 순환을 해야 하는데 심장에서 가장 먼 발끝까지의 혈액이 심장 쪽으로 원활하게 돌아오지 못하고 머무르는 경우에도 혈액순환이 안됩니다.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 수족냉증
- 고혈압
- 근육경련
- 하지정맥류
- 부종과 하체비만
- 발뒤꿈치의 두꺼운 각질
- 손, 발톱의 무좀
혈액순환에 나쁜 습관들
- 과도한 소금 섭취-혈관을 딱딱하게 만듭니다
- 과도한 설탕 섭취-혈관의 염증을 유발합니다.
- 육가공품, 튀긴 닭껍질, 직화구이 고기- 당 독소가 매우 높기 때문에 혈액이 끈적해집니다.
혈액순환에 좋은 방법들
- 하체 근육운동-혈액의 70%가 하체에 있습니다. 하체 근육이 약하면 혈액을 위쪽으로 보내주는 펌프 역할이 어렵기 때문에 하체 근육을 기르시면 좋습니다.
- 스트레스를 관리한다-스트레스는 교감신경 흥분시키고 활성산소를 방출하며 혈관을 수축시킵니다.
- 충분한 수면-잠이 부족하거나 수면의 질이 떨어지면 긴장도가 증가해 혈관이 경직됩니다.
- 수분 섭취-수분이 부족하면 혈액이 탁하고 끈적해져서 순환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 섬유질 섭취-혈액 속의 기름을 배출합니다. 하루에 30g 이상의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를 섭취하도록 합니다.
- 반신욕과 족욕-혈액의 원활한 흐름을 도와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 꾸준한 운동-약간 숨이 찰 정도의 운동을 30분 이상 꾸준히 합니다. 이는 혈액순환의 중심인 심장을 강화시켜 큰 도움을 줍니다.
- 종아리 마사지-딱딱하게 굳은 종아리는 혈액을 심장 쪽으로 순환하는데 방해가 되므로 매일 10분 이상 종아리를 부드럽게 마사지해줍니다.
이 외에도 틈틈이 자주 움직이거나 가벼운 스트레칭을 해주면 혈액 흐름이 좋아지고 혈관 기능도 좋아진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