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간의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큰 이유로는 잦은 음주와 비만이 있겠습니다. 간 무게의 5% 이상의 지방이 축적되면 지방간이라고 하는데요. 증상과 통증이 거의 없어서 초기에 알아차리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그래서 ‘침묵의 장기’라고도 불립니다.
지방간을 오랜 시간 방치하면 간암을 비롯한 간경변, 간경화증과 같은 질환의 발생률이 높아집니다. 다행히도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이나 식이요법 등으로 치료가 가능하다고 하니 지방간을 유발하는 나쁜 음식의 섭취는 피하고 예방할 수 있는 좋은 음식을 자주 먹도록 해야겠습니다.
지방간에 좋은 음식
1. 미나리
간 건강에 좋다고 많이 알려진 미나리는 페르시카린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간에 축적된 지방은 물론 해로운 독소까지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숙취해소를 촉진하고 알코올 대사를 도와서 알콜성 지방간을 개선하는 기능이 탁월합니다.
2. 비타민B군
비타민 B는 지방간으로 인해 피로해진 간의 회복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쓸개즙의 생성을 도와서 지방이 축적되지 않고 몸 밖으로 배출되도록 도움으로써 지방간을 예방합니다.
3. 호박
호박에는 비타민C를 비롯한 A와 E도 풍부한데요. 이 성분들이 지방을 분해하고 생성되는 것을 억제하여 지방간은 물론 각종 간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브로콜리
브로콜리를 비롯한 양배추, 시금치와 같은 녹색 채소는 미네랄과 비타민아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건강한 세포를 만들어내고 대사활동을 활발하게 하여서 간 해독에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특히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C가 매우 풍부하여 몸에 해로운 여러 가지 독성 물질들을 제거하는 기능을 한다고 합니다.
5. 비트
비트에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베타레인과 플라보노이드, 엽산 등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들은 간이 해독작용을 할 때 기능을 제대로 해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로써 지방간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비트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비트 주스나 비트 가루, 비트즙 등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제품들이 시판되고 있습니다. 각자의 성향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시어 꾸준하게 드시면 간 건강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